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제주도 1인 타운하우스 매매 임대가격

by 서초불패 2021. 3. 1.

 

 

제주도의 전체적인 부동산 가격은 2019년 거품이 절정이었다가 조금씩 빠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오히려 코로나 19로 인하여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니 대안으로 제주도로 여행을 가거나, 제주도에 한달살기, 제주도 이민까지도 생각하시는 분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오늘은 제주도 1인 타운하우스 매매와 임대 가격그리고 제주살이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제주도 1인 타운하우스 가격

 

 

제주도에서 살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해결되야 할 문제는 바로 집문제입니다. 내가 어디에 어떤집을 구하느냐에 따라서 나의 제주살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흔하게 구하는것이 보통 다세대 주택 빌라입니다. 

 

제주도 다세대주택 빌라의 경우 평형마다 달라지겠지만 1.5룸, 2룸의경우

 

 

제주시 월 40 ~ 70만원

서귀포시 : 월 30 ~ 60만원

 

정도에 구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에 내가 그리 길게 살게 아니라 1~2달, 2~3달정도 살게된다면 월세를 1년단위로 계약하는것이 아닌 월세 승계를 통해서 남이 이미 월세로 해놓은것을 승계받아서 짧은기간 살 수도 있겠습니다. 

 

만약에 타운하우스라고 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방송에서나오는 타운하우스의 경우에는 월세가 말도 안되게 비쌌습니다

비수기 9월 ~ 6월 : 월 210만원

성수기 :7월~8월 : 월 315만원

 

여기에 각종 가스 전기 수도료 포함한 금액인데 물론 가격이 비싼만큼 시설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방송탄 타운하우스 월세말고 일반적인 타운하우스 월세는 그정도까지 안합니다. 

 

펜트하우스 월세 제가 찾아본것 중 하나가 이런 조건이었습니다.

 

보증금 700 / 월세 55만원 전용면적 8평

보증금 100 / 월세 100만원 

 

 

■ 제주도 1인 타운하우스 매매가

 

1인 까지라고 하기보다는 소형 타운하우스로 찾으시는게 편할겁니다. 대지 100평 내외 평수는 20평대로

 

매매가 : 보통 2억 전후

 

가격은 2억 전후로 나오게 됩니다. 대지가 딸려서 나와서 차량 주차하기 좋습니다. 가격을 1억 후반대에 거래할 수 있다면 꽤 저렴하게 구매하는 겁니다.

 

물론 무조건 가격만 봐서는 안됩니다. 위치라든가, 건물의 마감이 정말 꼼꼼하게 잘 지어진 건물인지, 혹은 대충 지어진 건물인지 잘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근처 거주지 근처에 어떤 생활편의 시설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의외로 마트가 멀고 주변에 병원이 없으면 참 살기가 힘듭니다. 적어도 차량으로 30분 이내로 들어올 수 있는 큰 마트들이 있는지 살펴봐야하겠습니다

 

 

 제주도 살기 전에 살아봐라

 

 

여행자로서 여행지를 여행할때는 모든게 다 아름다워 보입니다. 여행이 주는 해방감, 그리고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돈을 쓰는 즐거움 그러나 실제로 그 여행지에서 살게되면 그때 느꼇던 행복은 옛날 말이 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푼 꿈을 안고 제주행, 혹은 시골로 귀촌이나 귀농을 택하지만 많은 어려움을 겪고 다시금 육지로, 도시로 돌아가게 됩니다.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먹고사는 문제입니다. 

 

제주도에서는 일자리가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은 부가가치가 낮은 서비스업에 집중되어 있죠. 많은 사람들이 제주도가 너무 좋아서 제주도로 이주하여 살려고 하지만 가장 어려운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지가 않으니, 다시금 육지로 올라가게 됩니다.

 

 

요즘에는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발달되어가면서 점차 이러한 문제도 해결되어가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많은 직장들이 출퇴근을 해야하고, 괜찮은 출퇴근 일자리는 서울과 수도권에 몰려있습니다.

 

이 부분을 제주도에서 잠시 단기로 살아보면서 내가 과연 지속가능한지 살펴보고 신중하게 결정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급매를 노려보자

 

 

제주도의 1인 타운하우스는 다른 제주도의 주택과 마찬가지로 감가상각이라는것을 맞습니다. 토지가 대부분인 타운하우스가 아닌이상 대부분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것은 어쩔 수없습니다.

 

 

서울이나 수도권에서는 아파트를 사두면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올라가는것과는 대조적이죠. 그래서 이러한 타운하우스도 몇년 지나다가 남들이 다시 육지로 돌악가거나, 사정이 있어서 급하게 판매하는 급매물을 노린다면 주변 시세보다 몇천만원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먼저 제주도에서 한달살기 세달살기 숙소를 잡아보시고 천천히 지내시면서 급매물을 알아보는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