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근로장려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바로알기

by 서초불패 2021. 4. 30.

정부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근로장려금을 주는데, 신청자격이 되는데도 아직 받지 않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신청자격 한번 확인해보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나라의 복지는 내가 신청하지 않으면 그냥 놓치고 넘어가는 게 우리나라의 복지입니다. 내가 신청자격이 된다면 이번에는 놓치지 마세요.

 

 

목차

  • 근로장려금이란?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 근로장려금 신청시기
  •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근로장려금 얼마주나?
  • 글을마치며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일을하는데에도 돈을 많이 못 버는 근로자나 사업자에게 돈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 돈을 줌으로써 일하는 것을 장려해주고 부족한 소득을 지원해주어서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한 복지제도입니다.

 

최근에는 기본소득 논의도 계속 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 소득이 적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실직적인 돈을 지원해주는 이 장려금이 가계 생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가구에 따라서 조금 자격이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는 가구원수가 많아도 1가구에 1명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가구]

단독가구는 배우자나 부양자녀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입니다.

총 소득 기준금액 : 20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배우자나(총급여액이 300만 원 미만)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가가 

총소득 기준금액 : 30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 총급여액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총소득 기준금액 : 3600만 원 미만

 

 

이외에도 재산조건이 가구원 총 재산 합계액 2억 미만이어야 합니다. 여기에 재산이 1억 4천 이상이면 50%만 지급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다른 거주자의 부양가녀이거나 배우자나 내가 전문직 사업을 가지고 있으면 불가능합니다.

 

 

내가 신청자격이 되는지 안되는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서 "장려금 미리 보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시기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시기가 있고 반기 신청시기가 있습니다.

정기신청은 1년에 한 번 5월에 신청하게 됩니다. 정기신청은 1년에 1회 5월에 신청하여 추석 이전에 지급하게 됩니다.

반기 신청하는 경우는 1년에 2번 3월과 9월에 신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각 6월과 12월에 두번에 나누어서 지급을 받게 됩니다.

 

근로소득자는 정기신청이나 반기신청 아무 때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사업소득자와 기타 종교인 소득의 경우에는 정기신청만 가득합니다. 대부분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되는 사업자분들은 정기신청만 가능하니 꼭 이번 5월을 놓치면 안 되겠습니다. 

 

이번 2021년 5월에 신청하면 2021년 9월에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내가 신청자격이 된다고 한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전화신청

ARS, 1544-9944번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앱

손 택스를 설치한 뒤 하면 되겠습니다.

 

3) 세무서 방문신청 

 

4) 우편/팩스 

 

 

근로장려금 얼마주나? 

 

총급여액에 따라 돈을 얼마나 주느냐가 다릅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연 총 급여액 400만 원 ~ 900만 원 미만은 150만 원 고정입니다. 

외벌이 가구의 경우 연 총 급여액  700만 원 이상 1400만 원 미만은 260만 원 고정입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에는 연 총 급여액  800만 원 이상 ~ 1700만 원 미만은 300만 원입니다.

 

이 외의 소득은 근로장려금 공식을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바로 계산이 가능하니 직접 내 연봉과 내용을 넣어서 계산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근로장려금 지난 시기 동안 자격이 되는대도 신청 안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다고 합니다. 집에 신청하라고 우편물이 와도 제대로 확인 안하고 신청을 안하시는 겁니다.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복지 사각지대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2021년 5월에는 자격조건이 된다면 놓치지 마시고 꼭 근로장려금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언젠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아도 될 만큼 다들 가계형편이 나아지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