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돈버는 재테크 소액투자 방법

by 서초불패 2021. 2. 18.

 

 

■ 돈이 일을 하게 하라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은 돈을 위해 일을 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을하게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대부분의 우리같이 평범한 사람들은 매달 월급만 바라보고 일을 할겁니다. 

 

매달 월급을 받아도 월급은 통장을 스칠뿐, 각종 보험료, 공과금, 전달 카드값을 내고 나면 남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이야 당장 소득이 있을 수 있지만 언젠가 내가 나이가 들어서 월급을 더이상 벌지 못하게 되면 그때부터가 문제입니다. 

 

내가 지금이야 돈을 벌고 일을할 수 있지만,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소득의 종류

 

소득의 종류에 대해서 생각해보죠.

소득에는 크게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근로소득

2) 사업소득 

3) 자본소득

 

근로소득은 우리의 시간과 노동력을 시장에서 돈과 맞바꾸어 낼 수 있는 소득입니다

 

사업소득은 자본소득과 근로소득의 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 사업체를 키워서 만들어 내는 소득입니다. 시간과 돈을 1:1로 맞바꾸지는 않지만, 

 

 

자본소득은 내 돈이 일을하는 소득입니다.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맡겼을때 주는 "이자" 또한 자본소득의 대표적인 소득입니다. 그리고 어떤 내가 자산을 가지고 있을때 그 자산 가치가 상승하거나, 자산가치는 상승하지 않지만 그 것이 어떠한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에서 벌어들인 돈을가지고. 자본소득으로 더이상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부자가 되는 길을 택하고 있습니다. 

 

 

 소액투자 시드머니의 중요성과 만드는법

 

 

월급쟁이가 대부분인 우리들은 지금 당장 부자들처럼 큰 돈이 없기에 솔직히 말해서 투자에 제한이 되는게 너무 많습니다.

 

돈이 많다면 투자할게 정말 많죠. 예를들면 부동산같은경우만 하더라도 강남에 땅을 사두면 가격이 오른다는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그걸 사려면 수십억원이 필요한데 그 돈이 없다는겁니다. 

 

 

주식투자를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짜 운이 좋아서 1년에 주식이 50%나 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넣어둔 투자금이 겨우 100만원이라고 한다면 50만원을 버는거죠. 50만원이 적은 돈은 아니지만 이 돈이 만약에 100만원이 아니라 10억원이었다면, 5억원의 돈을 벌었을텐데 말이죠. 

 

그렇다고 소액투자 하지마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 소액투자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소액이라고 하더라도 투자의 원칙인 "분산투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이것을 지켜나가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드머니를 만들어야 합니다.

 

내 월급이 200만원라고 한다면 100만원으로 생활비쓰고 나머지 100만원을 매달 소액투자를 할 수 있는곳에 분산해나가면서 적립해나가고 이것이 5년 10년 쌓여서 목돈이 되면 또 다시 리밸런싱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는 것입니다.

 

 

 소액투자 방법 1 : 주식투자

 

 

큰금액이 아니더라도 소액으로 투자할만한곳이 있다면 바로 주식투자입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부동산의 경우에는 한번 투자하기 위해서는 기본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주식은 주식이 저렴한것이 1주에 몇백원짜리하는 동전주들도 있고, 몇십만원 백만원이 넘는 주식도 있습니다. 내가 돈이 적다고 하더라도 주식을 어찌되었든 살 수 있기에 소액투자로 가장 적합한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방법도 참 쉽습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지 않았다고 한다면 주식계좌 개설부터 먼저 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종 증권사 어플을 찾아서 개설하고 주식계좌에 내 돈을 송금한뒤에 그 돈을 가지고서 원하는 주식을 매수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게 바로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입니다.

 

여기에는 사람마다 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리고 소위 말하는 주식의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조차 큰수익을 내지 못하는경우도 많이있고, 오히려 아무 전문성없이 단순한 이유로 구매한 주식이 큰 수익을 내게되기도 합니다.

 

접근성은 쉽지만 사실 투자 난이도가 가장 어려운게 바로 주식시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리스크를 최대한 회피하는 방향으로 주식투자를 장기적으로 하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참을성있게 10년짜리 적금이라고 생각하고 매달 일정한 금액을 주식계좌로 넣고 저평가된 우량주에 분산하여 집어넣는다면 적어도 은행이자보다는 훨씬 나은 수준의 수익률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것입니다.

 

 

 소액투자 방법 2 : ETF펀드

 

 

ETF는 여러개의 주식을 묶어놓은 펀드상품입니다. 일반적인 주식투자보다 자동으로 분산을 시켜서 리스크를 감소 시킬수있는 펀드입니다.

 

예를들면 내가 테슬라 한주, 구글한주 이렇게 사려고 해도 가격도 비쌀뿐더러, 분산투자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 돈이 소액이라고 한다면 구글 한주 사면 200만원이 넘는데 각각 한주씩 사기가 참 어렵습니다.

 

 

수익률은 주식투자 못지 않게 나쁘지 않은데, 리스크가 여러개를 묶어놓다보니 크게 감소하게 되어서 저는 이제 막 소액투자를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게다가 ETF는 다른 펀드들보다 수수료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떤 ETF에 투자할것인가? 이것도 사실 쉬운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 어떤 기업보다는 해당 산업의 방향성을 보고서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들면 앞으로 IT 업체들이 계속 성장할거라고 생각한다면, IT업체들을 묶어놓은 펀드가 있을겁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업체들을 다 묶어 놓은 펀드도 있을 것이구요.

 

오히려 하나의 기업의 전망을 보기보다는 해당 산업의 전망이 밝다고 판단되는 곳에 적절히 분배하여 투자하시면 괜찮은 수익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액투자 방법 3 : 부동산 리츠

 

 

부동산 또한 소액투자가 불가능한것이 아닙니다. 건물이나 토지에 대한 지분을 쪼개어서 주식형태로 거래가 가능한 상품이 바로 리츠입니다.

 

나 혼자서 뉴욕의 빌딩을 구매하기에는 천문학적인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리츠회사들은 리츠를 발행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투자금을 받아서 해당 빌딩을 매입하고, 거기서 나오는 월세 수익 또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부동산 가치가 오르게 되면 나의 리츠지분 가치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월세가 배당금으로 따박따박 잘 나온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은 그 기업이 망하게 되면 상장폐지가 되기도 하지만, 부동산은 어디로 사라지는게 아닌 현물이다 보니까 훨씬 더 주식투자보다는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리츠가 도입되어서 사람들에게 알려진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이미 미국에서는 리츠상품들이 대중적으로 많은사람들이 이용하는 소액으로 부동산 사는 방법입니다.

 

소액인데 부동산에 투자하고 싶다? 한다면 중위험 중수익 상품인 리츠상품도 고려해볼만 하겠습니다.

 

 

 글을마치며 

 

 

초저금리 시대에 돈을 마구 찍어내고 있으니 내 월급은 그대로인데 자산가치는 천정부지로 뛰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반응한 시장이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입니다. 이런 상황이 몇년만 더 지속되면 부의 양극화는 더욱 더 심해질것입니다.

 

지금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소액이라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이런 소액이 모여서 목돈이되고, 그 목돈이 정말 내가 잠을 자는 사이에도 돈을 벌어다 주는 효자효녀가 될 수 있게 현명하고 발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작게나마 저의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