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긴급생계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조건은?

by 서초불패 2022. 7. 26.

 

아직 서민들은 코로나 19의 경제 타격이 끝나지 않았는데, 급격한 유가상승과 물가상승으로 서민들의 삶은 더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실직이나 폐업, 질병 등으로 수입이 줄거나 생계에 위협을 받고 계신 분들은 긴급복지 생계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만큼의 금액을 지원해주며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생활지원금

 

목차

     

      긴급생계지원금이란?

     

    긴급 생계지원금은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휴업 또는 폐업에 의해 소득이 감소하여 생계에 위협을 받는 가구를 위한 복지정책입니다. 위기가구 긴급지원제도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계지원의 경우 4인 기준 월 108만 원씩 최대 6개월간 현금으로 지원해줍니다. 이외에 주거지원, 의료지원, 연료비 지원, 전기요금 지원 교육지원, 사회복지시설 이용 지원 등 각각의 필요에 따라 지원하는 내용이 달라집니다. 

     

      긴급 생계지원금 지원내용

     

     

    종류 지원내용 지원기간
    생계지원 4인기준 월 108만원
    3인기준 월 83만원
    2인가구 월 65만원
    1인 기준 월 40만원
    최장 6개월
    주거지원 월 59만원 이내(4인기준 / 대도시) 최장 12개월
    사회복지시설 이용지원 월 134만원 이내 (4인기준) 최장 6개월
    연료비지원 59만원 이내 최장 6개월
    의료지원 300만원 (본인부담금 및 일부 비급여) 1회 (300만원 추가 가능)
    교육지원 초등21만원 중등33만원 고등 40만원 최대 2회
    해산비지원 60만원 1회
    장제비지원 75만원 1회
    전기요금지원 50만원 이내 1회

     

    지원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각각 가구원수에 따라 조금씩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고 인기가 있는 것은 생계지원입니다. 현금으로 최장 6개월까지 실업급여와 같이 지원해주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의료비 지원과 주거지원 또한 

     

      긴급 생계지원금 자격조건

     

    신청자격은 현재 "위기상황"에 처해져 있어야 합니다. 그 후에 "소득"과 "재산"을 추후에 심사하게 됩니다. 

     

    위기상황이란 : 주소득 자이 사망, 휴업, 폐업, 실직 등으로 소득이 끊겼거나, 중대한 질병으로 인해 수술을 받거나, 질환으로 의료비 납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 집에 화재가 났거나, 생계곤란으로 수도, 가스, 전기 공급 중단위기에 있거나, 기존 집이 경매로 넘어가 더 이상 살 수 없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재산기준은 대도시의 경우 2억 4100만 원 이하이며, 중소도시는 1억 5200만 원, 농어촌은 1억 3천만 원입니다. 금융재산은 현금 예금 주식을 합하여 3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주거지원은 금융재산 800만 원까지 인정해줍니다. 

     

    소득기준은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의 소득을 벌고 있어야 합니다. 4인 가구 기준 245만 원 이하이며 1인 기준으로는 87만 5천 원 이하입니다. 

     

      긴급 생계지원금 신청방법은?

     

     

    긴급생계비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현장방문신청 둘 다 가능합니다. 

     

    ※ 현장 방문신청방법

    가까운 지자체 동사무소, 읍면동 주민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세대주와 세대원 대리인 모두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담당 직원이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그 후 각종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상세히 안내가 나갑니다. 심사 이후에 급여결정 통보가 나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보건복지부 족지로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bokjiro.go.kr/ 긴급 생계지원금은 신청인 세대주만 이용 가능하며 사이트 가입과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신청서를 제출할 때 증빙서류를 함께 첨부하면 됩니다. 지자체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접수하고 이상이 없으면 급여결정 통보가 나옵니다.

     

      긴급생계비 지원금 몰라서 못 받지 말자

     

    많은 분들이 긴급생계비 지원금을 포함하여 알지 못해서 받지 못하는 복지혜택이 너무 많습니다. 놓치지 말고 받으시며 주변에 혹시라도 해당 복지대상이 될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정보들을 공유해주셔서 국가의 세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하고 많은 분들이 잘 사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