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신용 대출이 안될 때 이유와 해결방법

by 서초불패 2023. 7. 6.

 

신용대출을 받으려고 했는데 대출 심사에서 부결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신용대출 안될때, 그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하며 각각의 원인에 따라 해결방법과 이용 가능한 상품도 다릅니다.

 

신용대출 안되는 대표적인 이유들과 각각의 원인별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이용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신용대출이 안되는 이유

     

     

     1. 신용등급이 낮아서 부결되는 경우

    가장 흔한 경우가 신용등급이 떨어져서 대출이 안 나오는 경우입니다. 신용등급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예금 평균잔액, 신용카드 거래내역, 통신비 및 관리비 납부내역과 같이 다양한 금융거래기록들이 쌓여서 만들어집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신용카드를 매달 사용하며 연체 없이 상환했고, 예적금 통장까지 있다면 신용등급은 다들 3등급 이내의 높은 분들일 겁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진 분들의 경우에는 금융기록이 거의 없는 대학생이나, 신용카드 연체기록이 있거나, 다양하고 자잘한 채무기록이 있거나,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중에 있으면 낮은 신용등급을 가지게 됩니다. 대부분 금융기관에서는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금리와 한도에 유리하며 낮을수록 불리합니다. 신용등급이 일정 수준 이하의 경우에는 신용대출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신용점수 등급표 기준 1~10등급, 건강한 관리 방법6가지 (나이스, 올크레딧 ) - INFONAVI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뀐지 오래되었지만 우리는 여전히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신용도를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신용평가기관은 2개로 나이스와

    infonavi.co.kr

     

     2.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일반적인 금융권의 신용대출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현재 연체중에 있는 경우에는 정부지원 대출도 불가능하며, 30일 미만의 단기 연체자, 90일 이상의 장기연체자에 따라서 대출이 안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앞서 말한 신용등급에 있어서 연체기록은 가장 치명적인 요소입니다. 아무리 다른 부분이 좋다고 하더라도 연체가 장기간 지속되거나, 연체된 건수가 많게 되면 신용대출이 안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연체자 햇살론 가능할까? 가능조건과 받을 수 있는 햇살론 4가지 상품 - INFONAVI

    햇살론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해주는 대표적인 저소득 저신용자 대출입니다. 사회적으로 취약한 저신용, 저소득자들이 어쩔 수 없이 고금리 대출을 받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취지

    infonavi.co.kr

     

     3. 현재 부채가 많은 경우

    현재 일반적인 신용대출은 내 연 소득의 100%까지만 한도가 나옵니다. 연소득이 3천만원인데, 신용대출이 6천만 원까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과도하고 무리한 대출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금융권에서 소득의 일정수준 이상으로 대출하는 것을 제도적으로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만약 연소득 대비하여 부채가 너무 많은 경우에도 대출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과다대출자 대출 가능한 곳 5가지와 대출받는 한도 늘리는 꿀팁 - INFONAVI

    현재 기대출이 너무 많은 경우 과다대출자로 분류되어 대출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과다대출자 대출 가능한곳에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과다대출자가 대출을 더 쉽게 받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infonavi.co.kr

     

     4. 재직기간이 짧거나, 소득이 안잡힐때

    소득이 아예 안 잡히는 무직자의 상태인 경우 신용대출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일부 신용대출 상품은 1년 이상의 재직기간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최소 3개월 이상의 재직 및 소득인정 기간을 가져야만 대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대출이 안될 때 이유별 해결방법

     

     

     1.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자

    신용등급이 낮아서 대출이 나오지 않는 경우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등급 6등급 ~ 10등급까지가 오히려 더 대출에 유리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신용등급이 낮으면 제3 금융권 같은 고금리 대출을 이용해야 하지만,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과 같은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면 일반적인 시중 금리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과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자격과 조건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7가지,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대출 확인하기 - INFONAVI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다면 일반적인 금융권에서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높은 금리의 캐피탈이나 카드사대출, 3금융권의 대출상품까지 알아볼 수 밖에

    infonavi.co.kr

     

     2. 연체자의 경우 해결방법

    현재 연체 중이라고 한다면 정부지원 대출마저도 이용이 거의 어렵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현재 연체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일부 2 금융권이나 대부업에서 우선적으로 빌려서 갚은 이후에, 추후 다른 대출을 이용하여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기연체 기록이나 장기연체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아주 떨어져 있기 때문에 햇살론과 같은 저신용자 대출을 우선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장기 단기 연체자 대출 가능한 곳 6가지 정리, 현실적인 방법은? - INFONAVI

    장기 또는 단기연체자로 공공정보가 등록된 경우 신용점수는 크게 하락하고 금융기관에서 대출 이용이 어렵게 됩니다. 대출이자 카드대금 통신비를 10만원 이상 영업일 기준 30일이 연체하게 되

    infonavi.co.kr

     

     3. 기존 부채가 많은 경우 해결법

    기존에 부채가 많으면 내 한도가 줄어들어서 대출이 안 나옵니다. 이때 주로 보는 것이 바로 소득을 기준으로 봅니다. 내 소득을 기준으로 연소득 100%까지 나오기 때문에 소득 신고를 하거나 소득을 늘리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뚫어놓고 안 쓰는 마이너스 통장 또한 내 총부채한도를 잠식하니 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대출은 한도가 제한되지만 담보대출은 괜찮습니다. 만약에 부동산이나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면 대출이 나올 수 있으니 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소득이 잡히도록 노력한다.

    대출이 안 나오는 흔한 이유가 바로 또 소득입니다. 소득이 잡히지 않아서 신용대출이 많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금융법상 300만 원 이상의 대출을 빌려주기 위해서는 상환능력 확인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프리랜서나 사업자의 경우에는 세금신고 누락으로 소득이 안잡히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부터 어느정도 소득이 잡히도록 세금 신고를 꾸준히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니면 직장을 다녀서 경제활동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300만원 이하의 소액대출의 경우에는 직업 소득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고, 기타 신용카드 사용액만으로 소득을 추정하는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무직자에게도 대출 가능한 무직자 대출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대출한도 늘리는법 7가지, 한도 안나올 때 적용해보세요 - INFONAVI

    대출을 받을 때 내가 원하는 만큼 대출 한도가 나오지 않으면 상당히 곤란합니다. 지금 당장 대출한도 늘리는법은 없을까요?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대출한도 늘리는법부터, 중장기적으로 늘

    infonavi.co.kr

     

     떨어진 신용등급을 빨리 올리는 방법

     

     

    대출 거절되는 가장 큰 이유인 신용등급과 관련하여, 평소부터 신용등급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떨어진 신용등급을 빨리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채무 통합하기
      - 대출 건수는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작은 고금리 대출들이 여러 건 있다면 채무를 통합하여 대출 건수를  줄이면 신용점수가 상승합니다.
    2. 연체하지 않기
      - 연체가 신용등급에는 가장 나쁩니다. 어쩔 수 없이 연체하는 경우보다도 연체를 습관적으로 생각 없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다시금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않는 가장 중요한 습관입니다.
    3. 저렴한 금리 상품 이용하기
      - 카드론이 있다고 하면 신용등급이 잘 오르지 않는 이유는 바로 대출 금리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금리 비싼 대출을 이용하기보다 저렴한 금리의 상품을 이용하고 있으면 신용등급도 더 빠르게 오릅니다.
    4. 신용카드 적절히 사용
      - 금융기록으로 충분히 잘 갚아나가는 기록들이 쌓일수록 신용점수가 빠르게 올라갑니다. 신용카드 사용의 절제가 어렵다고 한다면 신용카드에 한도를 걸어놓고 쓸 때마다 잔액을 문자로 받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조금 더 잘 절제가가 가능합니다.

     

     결론 

     

    신용대출 거절 났다고 해서 무조건 포기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고 각각의 이유에 따라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은 신용점수 관리를 잘하며 연체하지 않는 습관으로 항상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자본주의는 신용사회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적은 사람일수록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