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햇살론 받으면 신용등급 하락 시키나요? 오해와 진실

by 서초불패 2024. 1. 15.

햇살론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면 다른 대출을 받거나 기존에 받았던 대출 금리와 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햇살론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이 망설이시는 이유가 이겁니다.

 

이미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 그래서 고금리 대출을 받으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햇살론 대출받는 게 낫습니다. 오늘은 햇살론 대출이 신용도에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신용점수-신용등급-하락-영향
햇살론 신용등급 하락영향 있을까?

 

목차

     


    과거에는 햇살론 받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졌었다


    실제로 과거에는 햇살론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대출 금리에 따라서 신용점수를 하락시키기보다는 어느 금융권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대출금리를 하락시켰기 때문입니다.

     

    보통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우리 은행 같은 1 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한다고 하면 크게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지만 캐피털사나 저축은행 같은 2 금융권의 대출 기록을 가지게 되면 신용점수가 더 큰 폭으로 하락시켰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주고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햇살론을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금융법이 개정되어서 어느 금융권을 사용하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몇% 대의 금리를 사용하느냐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됩니다. 


    햇살론 신용등급 영향 얼마나 줄까?


    결론적으로 햇살론을 포함한 모든 대출은 우리의 신용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햇살론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른 대출보다 신용점수에 더 많이 악영향을 미치거나 깎이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중요한 건 바로 대출 금리입니다. 햇살론 대출이든, 1 금융권 신용대출이든 몇 %금리의 대출을 가지고 있느냐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더욱 많이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설사 1 금융권 대출이라고 하더라도 평균 연 12%대의 금리를 가진 사람이, 2 금융권의 연 5%의 금리의 대출금을 갖고 있는 사람보다 신용점수가 낮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햇살론 대출의 경우에는 최고금리 연 10.9% 이내의 대출 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금리는 보통 6~8%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햇살론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금리 가지고서 신용점수가 더 떨어지지는 않죠.

     

     


    신용등급이 낮으면 햇살론이 유리


    햇살론은 저신용자분들을 위한 상품이다 보니, 다른 2 금융권이나 3 금융권 대출상품보다 금리가 훨씬 저렴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20%의 대출금리를 사용해야 하는 분들도 햇살론을 이용하면 10.9% 이내의 금리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다른 고금리 대출을 갚기 위한 햇살론 대출을 받는다면 오히려 평균금리가 저렴해져서 신용점수와 등급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햇살론 15같은경우에는 성실 상환하면 매년 연 3%씩 금리인하를 해주기도 하고 성실상환으로 인한 신용점수 상승도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으면 햇살론이 불리


    현재 1~3등급 정도의 높은 신용등급을 가지신 분이라면 굳이 햇살론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금융권의 소액대출 상품을 찾아보면 오히려 더 저렴한 금리의 대출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이러한 분들이 햇살론 대출을 받으면 여전히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높다면 굳이 햇살론보다 더 저렴한 대출 금리의 상품을 이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 방어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햇살론 대출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햇살론 대출을 받는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게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대출 건수와 대출금리가 신용점수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가장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행위는 바로 "연체"입니다. 만약에 신용점수 관리를 신경 쓰신다면 절대 연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 하겠습니다. 그다음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바로 "대출 건수"입니다. 여러 건의 다중채무를 가지고 있기보다 하나의 대출로 묶어서 잘 관리하시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현명한 금융생활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