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이라도 금융에 대해서 센스가 있으신 분이라고 한다면 연체가 얼마나 무서운지 알고 계십니다. 특히 가장 연체되기 쉬운 것은 신용카드 연체대금입니다.
신용카드 연체대금을 빠르게 해결하지 않으면 향후 지속적으로 내 금융생활에 불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나중에는 점점 더 가난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카드 연체대금 해결방법과, 신용카드가 연체되면 받게 되는 불이익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신용카드 연체대금 왜 빨리 해결해야할까?
신용카드 연체대금을 빨리 해결해야 하는 이유는 빨리 해결할수록, 받게 되는 불이익이 거의 없거나 적기 때문입니다. 늦어질수록 불이익이 커집니다. 각각의 기간별 불이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카드 연체대금 5일 미만 해결
- 영업일 기준 5일 미만으로 연체를 해결하면 별 불이익이 없습니다. 연체되면 독촉 문자나 전화가 오긴 합니다. 실제로 하루 이틀 정도는 카드대금이 내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걸 확인 못해서 놓치는 경우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저 또한 이런 실수를 하고는 합니다. 카드대금 자동이체 계좌에 돈을 넣어놓으면 알아서 카드값이 빠져나가고 아무 문제 없이 넘어갑니다. 약간의 연체이자가 발생하긴 합니다.
▶신용카드 연체대금 5일~30일
- 5일이 넘어가면 내 연체기록이 다른 카드사와 공유됩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다른 곳에서 현금서비스나 단기 카드론을 받아서 돌려 막는 게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카드 사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체대금 30일 이상
- 30일 이상 되면 단기 연체자로 분류되어 공공신용정보기관에 연체가 기록됩니다. 이렇게 단기연체자로 공공 신용정보에 등록되면 카드사뿐만 아니라 모든 금융기관의 금융활동이 어려워집니다. 단기연체기록은 1년간 보관되며 이 기간 동안은 신용점수가 안 오릅니다. 돈을 빌린다고 하더라도 아주 비싼 금리를 물 수밖에 없습니다.
▶신용카드 연체대금 90일 이상
- 90일 이상 카드값을 내버려 두면 장기연체자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넙니다. 채무불이행자 소위 말하는 신용불량자 낙인이 찍히게 됩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물론 일반적인 금융활동이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신용등급은 최하등급까지 떨어지며 일부 취업에도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장기연체기록은 향후 5년간 기록되기 때문에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연체대금 해결방법
▶1. 소액대출받아 해결하자
- 요즘 소액대출을 받기가 너무 쉬워졌습니다. 모바일로 간단하게 은행에 갈 필요 없이 바로 대출 신청이 몇 분 만에 가능합니다.
현재 신용점수가 높다고 한다면 가장 추천드리는 것들은 1 금융권이나 2 금융권의 비상금 대출입니다.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최대한도 300만 원 2 금융권은 500만 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나 사업자는 물론, 소득이나 재직증 빙어 어려운 무직자나 프리랜서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신용점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용등급이 좋아 이런저런 우대금리까지 포함해서 저렴하게 받는다면 3%대에서도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도 1년 이상으로 길고, 마이너스통장 형태로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상품들도 많으니 잠시 이용해서 카드 연체대금을 해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카드 리볼빙 서비스 이용하기
- 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결제대금을 나눠내는 카드사 서비스입니다. 만약에 카드결제 대금이 다가왔는데 내가 당장 돈이 없어서 연체될 것 같다고 생각했을 때, 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결제대금이 이번에 150만 원이 나왔는데, 정작 지금 수중에 돈이 80만 원밖에 없다면, 지금 80만 원만 내고 다음 달이나 다다음달에 나머지 결제대금 70만 원을 나누어 내게 됩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대금 연체 이전에 신청해야 하며 금리도 조금 비싼 편입니다.
▶3. 정부지원 대출받기
- 리볼빙 서비스나 소액대출을 받고자 하는데 신용점수가 낮아서 소액대출은 금리가 너무 비싸고, 또 리볼빙 서비스는 이미 연체되었거나, 금리가 비싸서 부담된다고 하면 정부지원 대출을 받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내가 소득이 있다고 한다면 새 희망홀씨 소액대출이나, 햇살론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소득증빙이 어렵다고 한다면 햇살론 15나,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면 비교적 시중 은행보다 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고 정부에서 보증하는 상품이다 보니, 서민들을 위해 최적화되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연소득 3500만 원 이하나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신용점수 하위 20%의 분들이 이용 가능합니다.
▶4.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 내가 카드 연체대금 도저히 갚을 능력이 안된다고 한다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연체 이전에 채무조정을 하거나 연체 30일 이하의 경우에는 연체 전 채무조정을 통해서 단기 연체자 등록이 안될 수 있습니다.
카드대금 연체가 30일이 넘은 단기 연체자라고 한다면 프리워크아웃제도를 이용해서 나중에 채무불이행자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것을 막는 것도 방법입니다.
90일 이상 카드대금 연체된 장기연체자라고 한다면 개인워크아웃제도를 이용하여 채권추심을 중단하고 이자를 탕감받을 수 있습니다.
▶5. 자동차 담보대출이나 3 금융권
- 앞서 살펴본 대출이 다 불가능하다고 했을 때에는 2 금융권의 자동차 담보대출이나 3 금융권에서 빌려서라도 연체가 길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2 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은 내가 타고 다니는 차 그대로 타고 다니면서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라 대출 자격이 그렇게 어렵지 않고 금리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3 금융권은 법정 최고금리인 20%를 물어야 할 각오 하고 빌려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바로 갚을 수 있다고 한다면 카드사 연체로 인한 신용점수 하락과 연체가산 이자까지 생각하면 법정 최고금리와 비슷합니다. 빠르게 카드연체대금부터 해결하고 갚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결론
신용카드가 연체가 돼도 느긋해서는 안됩니다. 독촉 문자나 전화가 오는 게 짜증 나지만, 빠르게 해결할수록 아무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카드 연체되었을 때 내가 신용점수가 높고 5일 미만이라면 소액대출로 당장 해결할 수 있고, 이것이 불가능하면 정부지원 대출로 빠르게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5일 이상되고 연체기록이 등록되면 장단기 연체자로 전락하는 것을 최대한 막기 바라며 최후의 수단으로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금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즉시 대출 쉬운곳 BEST5 (0) | 2024.07.05 |
---|---|
무서류 소액대출 당일즉시 쉬운곳 9가지 (1) | 2024.07.05 |
토스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과 조건 알아보기 (2) | 2024.07.02 |
저신용자 정부대출 대환대출 가능한 상품 총정리 (0) | 2024.07.02 |
현대카드 신차구매 캐시백 이벤트 얼마나 줄까? (0) | 2024.07.02 |
댓글